PowerPivot을 이용한 트위터 사용분석 해볼까요?

 마이크로소프트社 BI(Business Intelligence)모델인 PowerPivot을 이용한 트위터 사용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owerPivot for Excel은 Excel 통합 문서에서 PowerPivot 데이터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제작 도구입니다. 피벗 테이블, 피벗 차트 등과 같은 Excel 데이터 시각화 개체를 사용하여 Excel 통합 문서 파일(.xlsx)에 포함되거나 참조되는 PowerPivot 데이터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PowerPivot for Excel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셀프 서비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지원합니다.
  • Excel의 현재 행 및 열 제한이 제거되어 훨씬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관계 계층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원본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모든 데이터를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다른 워크시트의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회사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이에 관계를 만들어 모든 데이터를 단일 원본에서 가져온 것처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이식 가능하며 다시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만듭니다. 데이터는 통합 문서 내에 남아 있습니다. 외부 데이터 연결을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통합 문서를 게시, 이동, 복사 또는 공유하는 경우 모든 데이터가 함께 이동됩니다.
  • PowerPivot 데이터를 통합 문서의 나머지 부분에서 모두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cel과 PowerPivot 창 간에 전환하면서 대화형 방식으로 데이터 작업 및 피벗 테이블이나 차트의 데이터 표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작업이나 데이터 표시 작업은 별도의 태스크가 아닙니다. 같은 Excel 환경에서 두 작업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PowerPivot for Excel을 사용하면 Excel의 100만 개의 행 제한을 넘어서 수백만 개의 데이터 행을 가져오고 필터링하며 정렬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Excel 내에서 실행되는 로컬 Analysis Services VertiPaq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므로 정렬 및 필터링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PowerPivot for Excel을 사용하면 비슷하거나 동일한 데이터가 포함된 열을 매핑하여 전혀 다른 데이터 원본의 데이터 간에 관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터에서 관계를 만들면 Excel에서 피벗 테이블, 피벗 차트 또는 Excel 데이터 표시 개체에 사용할 수 있는 전혀 새로운 항목이 만들어집니다.
저장된 데이터는 Excel 통합 문서 내에 저장됩니다. 데이터가 고도로 압축되어 클라이언트 워크스테이션에 관리할 수 있는 크기의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내부 프로세서에 의해 추출 및 처리되지만 Excel을 통해서만 렌더링되는 포함된 데이터를 단일 통합 문서(.xlsx) 파일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압축 및 처리는 Analysis Services VertiPaq 엔진을 통해 수행됩니다. 쿼리 처리는 백그라운드에서 투명하게 실행되어 Excel에서 대용량 데이터 지원을 제공합니다. 정렬 및 필터링은 로컬 Analysis Services VertiPaq 엔진에 의해 수행되므로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 ☞ 출처 : Microsoft -

 지난 eWeek에서는 PowerPivot을 2010 최고의 10대 기술 중 하나로 뽑혔을 정도로 인정받는 기술이기도...



 트위터는 무엇일까요? 너무 심심한 질문입니까?^^ 이미 다들 아시다시피 140자 이내의 단문을 이용한 소셜네트워크, 마이크로 블로그죠. 보통 유저당 수천에서 수만 이상의 Tweet을 게시하고 있고 이 많은 얘기들은 빅데이터 규모로 다양한 Trend와 Issue를 세상에 수 놓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증가되는 트위터 트래픽과 데이터는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려는 움직이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움직임의 배경은 대부분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들이 오픈API를 지향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트위터 분석 서비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Issue적인 단어나 Attach된 자료들 분석 등 일반적인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좀 더 Detail한 결과 값을 위해서 우리는 유료 또는 컨설팅 업체를 통해 전문적으로 의뢰해야합니다. 또 그렇게 해야만 신뢰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고 그것도 무료로 통찰해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PowerPivot for Excel입니다.


 Microsoft에서는 트위터 무료 분석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Excel파일 형태로 제작되었고, PowerPivot을 Excel에 애드온(Add-on)하여 기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MS-Office 2010과 2013 버전용 두 가지로 배포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일반적인 유료 프로그램이 사이트 서비스들에 비해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트위터 무료 분석 첫 화면 캡처]

 자신의 PC에 설치된 MS-Offce 버전을 확인하시고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하시면 관련 MS사이트와 다운로드 과정이 진행되겠습니다.

Download Add-on for Excel 2010
Download Add-on for Excel 2013

 모든 과정과 설치가 완료되면 컴퓨터 바탕화면에 'Analytics for Twitter'이라는 엑셀 파일이 생성되어 있을 겁니다. 바로 이 파일이 분석을 위한 툴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기술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TechNet : Analytics for Twitter 2013

 자신의 트위터 계정이나, 소속된 회사의 트위터 계정 그리고 관심이 있는 유명인들이 트위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관심사나 Trend에 대해 분석해보면 재미납니다.^^

 물론 우리는 우리의 고객과 파트너의 소셜네트워크 전략을 위해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바야흐로 도구의 시대, 우리는 호모사피엔스와 같이 다양한 도구로 일을 더욱 재미나게 할 수 있으면 되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





작성 : 아이웍스 ICT사업팀

"더욱 소셜한 아이웍스! 더 많은 곳에서 아이웍스와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3 데이터센터의 변화와 미래 - 3대 키워드로 알아보자

똑똑한 업무환경을 위한 스마트워크(smart work) 정의와 요약

2014년 상반기 아이웍스 신입사원 채용공고